잔차이야기

2014.04.11(금) 시마노 XTR 클릿페달 분해 청소 조립...

그냥바쁜이 2014. 4. 11. 17:25

2014.04.11(금) 시마노 XTR 클릿페달 분해 청소 조립...

 

지난 4월 2일 시마노 클릿페달에 이상이 있어 익서스타 클릿페달 구입 후 장착을 하였슴...

교환한 시마노 클릿페달을 버리려다가 내부 구조 확인차 분해해 보기로 함... 궁금증 유발~ ㅋㅋ

혹시나 분해 했다가 재수가 있어 별 이상 없으면 재사용 가능하리란 생각으로... ㅎㅎ

결론은 재수가 있어 단순한 것으로 판명, 청소 및 조립 완료 하였음(다시 사용 가능함~)... ^^

 

분해 청소 및 조립 과정을 사진으로 남기는데 있어 처음 작업해 보는 것으로 사진과 실제가 맞지 않는 부분은 부연 설명으로 대체 함...

혼자서 분해 및 세척, 조립을 하다보니 사진은 많지 않으나 현 사진만 봐도 이해는 되리라 생각 합니다... ^^

 

페달의 내부를 보기 위해 풀러봅니다.

화사표 방향의 역방향으로 돌려야 풀립니다. 15mm 공구 사용...

 

 

많이 지저분하기에 일단 세척 먼저 해 봤습니다...

 

 

맞는 공구가 없는 것은 플라이어나 몽키스페너를 이용했습니다... ㅎㅎ

 

 

페달을 움직였을때의 유격은 뒤쪽 베어링 잡아주는 부분의 너트가 풀려서 그런 것으로 결론 지었습니다... 플라이어로 너트를 조여본 후 움직임은 없었음...

 

 

분해 및 세척 후에 순서에 의거 펼쳐 봤습니다... ^^

 

 

조립과정 입니다...

 

먼저 그리스를 발라가며 볼(베어링) 쪽만 빼고 모두 장착했을 했습니다.

그리고는 볼(베어링)을 손으로 잡고 있는 것처러 양쪽에 붙였고, 다음으로 클릿 축에 끼우려는데.... 이런... 미리 껴 놓은(사진 설명) 부분에 걸리네요...

한쪽의 볼(베어링)을 다시 떼어내고는 클릿 축에 끼웠습니다...

 

 

다음으로, 한쪽 볼(베어링)을 그리스 발라가며 붙였습니다...

그리고는 볼 고정용 너트와 풀림방지용 너트?를 모두 장착 하였습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최종 조립을 한 후 축을 잡고 클릿페달을 흔들어 봤는데,,, ㅎㅎ 유격이 없어졌습니다... 수리 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