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차이야기

2014.04.03(목) 드레일러 및 조절법...

그냥바쁜이 2014. 4. 6. 11:01

2014.04.03(목) 드레일러 및 조절법...

 

 

드레일러기어체인의 위치를 바꾸어서 크랭크를 이동하게 해주는 가이드 역할의 장치.텐션볼트리어드레일러의 작은 크랭크 뭉치 부분인 풀리와 기어크랭크와의 간격을 조절해 주는 나사.리미트스크류드레일러에달려 있는 작은 2개의 나사로서 드레일러의 이동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프론트드레일러와 리어드레일러 모두 달려 있으며 간단한 장치임에도 불구하고 꽤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H나사와 L나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H나사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바깥쪽 크랭크 이동범위를,,,L나사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안쪽크랭크로의 이동범위를 제한하게된다.리미트스크류는 단순히 드레일러의 이동범위만을 제한하므로 단순기어변속불량에서는 다른 부분먼저 점검 후 조절하는 것이 좋다.배럴조정자(Barrel Adjuster)나사방식의 장력 조절기로서 기어와이어의 장력을 조절해준다.

 

리어드레일러 조절법.1. 프론트기어의 스프라켓을 중간(통상 2번째 톱니)으로 위치.2. 리어드레일러의 가장 작은스프라켓으로 변속 후, H나사를 돌려 풀리의 크랭크와 스프라켓의 크랭크 중심이 같도록 조정.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안쪽으로 이동하게된다.3. 리어드레일러의 가장 큰스프라켓으로 변속 수, L나사를 돌려 풀리의 크랭크와 스프라켓의 크랭크 중심이 같도록 조정.   이때도역시, L나사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바깥쪽으로 이동하므로 풀리는 작은크랭크를 향하게된다.   따라서 조금 더 안쪽으로 이동시키고싶을경우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된다.4. 텐션볼트를 이용하여 크랭크와 풀리의 간격을 약 6mm로 조절.5. 배렬조정자로 중간기어의 변속이 원활하도록 미세조정을 한다.참고:뒤드레일러 방향역방향=조절용케이블을 풀면 1단으로향함(드레일러가 펴짐)정방향=조절용케이블을 풀면 10단으로 향함(드레일러가 오르려짐)텐션조절볼트앞크랭크 1단, 뒤스프라켓 10단으로 놓았을때 체인이 풀리와 닿는다면 우측으로 조여 닿지않게 한다.

  

리미트스크류 조절                                                                       장력(텐션) 조절

 

프론트드레일러 조절법.

1. 프론트드레일러는 가장작은기어에 리어드레일러는 가장큰기어에 맞춘다.(앞뒤 기어가 일직선 되도록)2. 리미트스크류의 H나사를 이용하여 드레일러의 바깥쪽과 체인의 간격이 약0.5mm가 되도록맞춘다.3. 프론트드레일러는 가장큰기어에 리어드레일러는 가장작은기어에 맞춘다.4. 리미트스크류의 L나사를 이용하여 드레일러의 안쪽과 체인의 간격이 약0.5mm가 되도록맞춘다.5. 배럴조정자로 중간기어의 변속이 원활하도록 미세조정을 한다.

 

출처일부, 산타자바이크 T.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