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2021.02.15(월) 올뉴모닝 점화플러그 점검...

그냥바쁜이 2021. 2. 16. 11:27

2021.02.15(월) 올뉴모닝 점화플러그 점검...

 

2011년 3월식인 올뉴모닝...

전달부터인가 모닝 시동 시 한번에 시원하게 시동이 걸리지 않음...

(장시간 정차 후 시동 걸땐 2~3번에 겨우 시동이 걸리지만, 단시간 정차 후 시동은 잘 걸림...)

배터리 문제인가 싶어 배터리 용량 업(40AH에서 60AH)하며 새 것으로 교체를 했지만 증상은 여전...

결국 13일 토요일 퇴근길에 문연 카센터에 가 점검을 받으려 했지만...

주행거리(39,000Km 대)만 보고는 점화플러그 교체해 보라고...

부품 가게 쉬는 날이라 오늘(토요일)은 안 된다고...

테스터기로 다른 문제점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냐고 물으니...

테스터기로 점검해 봐야 문제점 나올게 없다 함...

점화플러그 교환 주기는 된 듯 하지만 혹시나 다른 문제일까 싶어...

점화플러그 빼내 간극 확인해 보는 거로...

오늘 퇴근길에 공구상가에서 16mm 점화플러그 용 복스와 복스연장대를 구입하여 옴...

 

모닝 점화플러그 확인해 보니 간극이 1mm 이상 벌어져 있어...

점화플러그 끝부분을 대충 두드려 간극을 1mm 정도로 맞춤...

점화플러그 조일때 토크렌지 이용해 정확히 해야 한다는데 토크렌지가 없는 관계로 풀 때 감각으로 대충 조임...

(손으로 움직이지 않을때까지 조인 후 렌지를 이용 3/4바퀴(270º) 더 조여주면 된다고 함...)

일단 주행한지 몇시간 안 된 상태라 시동은 한번에 잘 걸리긴 하지만...

내일은 일이 있어 다음에 다시 확인해 보는 거로...

 

02/16 아침 아내가 차 사용 전 시동을 걸어 봤는데...

나아진 것이 없이 2번만에 겨우 시동이 걸림...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새것으로 교환해 보고 다시 확인해 봐야하는 건지...

02/17 시간이 있으니 점검 한번 받으러 가야겠음...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 교체 하라고 하면 직접 부품 구입해 교체 하는 거로...)

 

02/17 점검 내용 : 특이 사항 없음... 당분간은 그냥 타는 거로...

[기아오토큐]

  배터리 및 계통 정상, 테스터기 점검 결과 이상 없음... 그냥 돌아옴...

[스피드메이트]

  배터리 단자 살짝이 유격 있다며 고정, 점화플러그 상태 확인, 별 이상은 없음...

  그렇지만 점화플러그나 점화코일 쪽 의심과...

  (부품 업체에 전화 통화 후 지금 점화코일 부품 없다고... 나중 시간되면 부품 구해 그냥 교체 해야겠음...)

  연료펌프에서 엔진까지의 호스에 연료가 차 있어야 하는데 혹시...

  연료펌프쪽 체크밸브 이상으로 호스에 연료가 시동 정지 후 서서히 빠져 비워지면...

  시동 불량 현상 있을 수도 있다고...

  아무튼 지금 현재로는 별 이상 없고 의심부 또한 작업 후 확인해 보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그냥 돌아옴...

 

02/19 구입 한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정품 품절로 대체품으로) 도착하여 일단 작업 간편한 점화코일부터 교체 함...

시동 걸리는 것은 교체 전이나 별반 차이 없음...

 

02/27 점화플러그 교체(39,521Km) 및 스로틀바디 청소 함...

 

2021.04.11 결과론...

배터리,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스로틀바디 문제 아님...

상기 모든 것 교체 및 청소 후에도 잠시 좋아진 듯 했지만 결국은 같은 증상 있음...

(장기간 세워 두지 않아 좋아진 것처럼 보인 듯)

04/05 스로틀바디 후단 쪽 내부(에어 플로우 센서?) 세척 이후로 시동이 한번에 걸림...

(에어 플로우 센서가 맞는 지는 잘 모르겠지만... 인터넷 검색해도 모닝에 대해선 자세히 나온게 없음)

5일 시동 걸어본 결과, 오늘 현 시점에서 나의 모닝 차량 일발시동 불량은 해결 된 듯...

 

대충 사진을 몇 장 찍긴 했지만...

혼자 처음 해보는 거라 사진에 설명으로 대신 합니다...

 

퇴근길에 구입한 복스연장대와 16mm 점화플러그용 복스...

점화플러그용 복스는 일반 롱복스와 다르게 안쪽에 점화플러그 잡을 수 있는 판스프링 같은 것이 있음...

올뉴모닝 엔진룸... 엔진커버를 위쪽으로 들어올려 뽑으면 뽑힘...

점화코일과 점화코일 커넥터...

점화코일 커넥터 분리 후 10mm 고정 볼트 풀고, 점화코일을 위로 뽑으면 쉽게 잘 뽑힘...

점화코일 커넥터 분리는 화살표 표시 된 흰색 부분을 잡아 뽑고 커넥터 분리를 해야 분리가 됨...

반대로 결합 할 때는 커넥터를 꽂고 흰색 부분을 안쪽(화살표 반대 방향)으로 밀어 고정하면 됨...

점화코일...

빼낸 점화플러그...

주행거리 39,363Km...

점화플러그 간극 비교...

점화플러그 끝부분을 대충 힘 많이 줄 필요 없이 복스연장대로 살짝 톡톡 두드리면 굽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