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주.일주

2012.06.06 국도종주 - 남한강자전거길... (157.42Km)

그냥바쁜이 2012. 6. 7. 19:47

2012.06.06 국도종주 - 남한강자전거길... (157.42Km)

 

2012.06.06 수요일 (현충일)

교대근무 하면서 이렇게 공휴일에 맞춰 쉬는 날이 드문데,

5월 31일 한강구간 라이딩 후 국토종주 한번 해 봐야겠단 생각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더군요...

집 식구들에겐 미안한 일이지만 남한강자전거길 종주를 계획하고 충주 가는 시외버스를 미리 예매했답니다...

혼자서 라이딩은 대부분 집에서부터 출발하여 다시 돌아오는 것 뿐이었는데,

이렇게 대중교통을 이용 버스로 점프를 하고 전철로 돌아올 계획은 첨이라 좀 설레더군요...

괜시리 걱정도 앞서고요, 공휴일인데 라이딩 하려는 이들이 많아 버스에 잔차를 못 실으면 어쩌나 하는... ㅎㅎ

계획은 충주 탄금대를 시작으로 충주댐에 들렀다가 다시 내려와 팔당대교 부근의 팔당역까지 오는 것으로 하구요...^^

역시 설레이는 맘에 알람소리 듣기 전에 일어나 준비를 한 후 집을 나섬니다.

승차권 발권 후 짧은 시간이지만 지루하게 기다렸다가 차에 오름니다... 다행이도 다른 라이더분은 없고 기사님도 친절하셔서 맘이 좀 편하다라구요...

바로 충주로 가지 않고 안양을 들렀다가 가던군요... 충주행 버스를 처음 타본지라... ㅎㅎ

후기는 사진으로 대신하구요, 결론부터 말하면 자전거길이 잘 돼있긴 하나 몇 곳은 지방도로를 같이 사용하여 좀 위험하구요,

방향 바뀌는 곳에선 이정표를 좀 더 자세히 그리고 듬성 듬성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몇 번 길을 헤멨거든요... ㅎㅎ

아직 초기라 그런지 쉼터에 그늘이 없고, 중간에 간식이나 식사를 할 곳을 찾기 힘드니 최소한 행동식 정도는 준비해 가야겠더라구요...

 

미리 예매하고 승차권 발권 받아 찍어 봤습니다...

 

 

출발 시간 기다리며 같이 고생 할 나의 스페셜라이즈드... ㅎㅎ

 

 

부천터미널 소풍 운행시간표...

 

 

충주행 쪽만 크게 올려 봅니다... ㅎㅎ

 

 

충주공용버스터미널에 도착 했습니다... 2시간 20분 걸렸네요...

 

 

집을 나서기 전에 조금 밥을 먹었지만 배를 든든하게 채우기위해 터미널내 식당에서 아침을 또 먹습니다(김치찌게)... ㅎㅎ

 

 

처음 주문할 땐 눈에 들어오지 않더니 주문하고 반찬이 나올때 눈에 들어오네요... 나중에 오게되면 가정식 백반 함 먹어봐야 겠어요... 반찬은 같았어요... ㅎㅎ

 

 

터미널 출발 전 찍어 봤어요... 길치이다 보니 터미널 나오자 마자 어디로 가야 할 지... ㅋㅋ

우측에 멀리 이정표가 있기에 그리로 갔는데,,, 탄금대란 글씨가 안 보이더라구요... 삼거리인데 우측을 보니 이정표가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ㅎㅎ

 

 

충주 탄금대 인증센터 이정표가 보입니다... 멀리 충주에서 인증센터 이정표를 보니 반갑더라구요... 이제부터 고생 시작인데... ㅋㅋ

 

 

 

 

 

 

주변 라이더의 도움으로 인증샷... ^^

 

 

 

 

탄금대와 용섬이 보입니다...

 

 

충주댐으로 향합니다...

 

 

일부구간은 이렇게 차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처음으로 길을 잘 못들었습니다... 시멘트 포장길로 가야 하는데, 언듯 생각에 우측에 조금 보이는 아스팔트 길인 줄 알고 갔다가 돌아 나왔지요... ㅎㅎ

충주 용탄 농공단지 입니다...

 

 

좀 가다보면 계단과 돌다리가 나옵니다... 자전거 길 중 걸어가야 하는 곳이죠... 아치형 다리를 놨으면 좋았으련만...

 

 

 

충주댐 인증센터가 보입니다... ^^

 

 

 

 

탄금대에서 만난던 라이더 분이 또 찍어 줬어요... 양평까지 간다고 하더라구요... 이곳에서 헤어졌지만요... ㅎㅎ

 

 

 

 

 

  

충주댐에서 다시 왔던 길로 돌아나올 땐 굳이 자전거길로 가지 않아도 되겠더라구요... 계단과 돌다리를 피해 차도로 계속 갔는데,

차도이긴 하지만 차들이 많이 다니지도 않아 그리 위험하지는 않더라구요...

충주댐을 내려와 팔당대교를 가기위해 수행교를 지납니다... 이제 남한강 종주코스로 들어섰지요... ㅎㅎ

 

 

 

 

 

 

조정지댐 입니다...

 

 

11시 48분 날도 덥고 슬슬 점심 먹을 곳을 찾아야 하는데, 가는 길을 봐서는 점심 먹을 곳 찾기 힘들 것 같아서 일단 행동식으로 에너지 보충을 합니다...

목교대교를 지나 장천교 아래에서...

 

 

 

 

충주 가금면 가흥리 구간...

 

 

 

 

 

 

 

 

충주 앙성면 영죽리 구간...

 

 

 

 

 

 

 

 

 

 

 

 

충주 앙성면 단암리 구간...

 

 

남한강대교에서 남한강을 바라보면서...

 

 

12시 53분 남한강대교를 건너니 이곳은 원주 부론면 법천리 라네요...

얼핏 건물들이 보이기에 식당을 찾아 더 들어가 봅니다... ㅎㅎ

 

 

13시 11분 라이딩 하면서 좀 늦었다 싶은 점심(순대국밥)을 합니다... 앞에 라이더 한 분이 앉아 계셨는데, 이분도 양평까지 간다고 하더군요...

 

 

점심을 마치고는 같이 동행 할 듯이 말씀하시더니 농협에 들렀다 간다며 먼저 가고 있으라 하더군요... 결국 또 혼자서 라이딩을 즐겼습니다...

같이 라이딩을 했다면 서로가 서로의 페이스를 몰라 서로 불편했을 수도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ㅎㅎ

 

 

뒤를 돌아보며 사진도 찍어가며 갔는데,,, 결국 홀로 라이딩을... ㅎㅎ

 

 

남한강에 오른쪽 섬강이 합류하는 곳이더라구요...

 

 

섬강교 밑으로 해서 도로로 올라섰는데, 이정표를 잘 못보고는 엉뚱하게 업힐을 했는데,,,

이상하다 싶어 다시 내려왔고 다행이 라이더 한 분을 만나 섬강교를 건너게 되었지요... 이곳에서도 괜한 헤멤을 했답니다... ㅎㅎ

섬강교를 지나 한참을 직진하다시피 했는데 삼거리가 나오더라구요...

이곳에서도 도로 이정표를 보고 우측 여주 방향으로 잠시 갔다가 굴암,강천리 방향으로 다시 돌아 내려갔답니다...

가면서도 이길이 맞는지 생각하면서요... ㅎㅎ

 

 

강천교를 지나 바로 오른쪽 강천섬으로 가는 곳에 거리 이정표가 있더군요... 길을 찾았구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ㅎㅎ

 

 

강천섬 안내도 입니다...

 

 

 

 

강천보 입니다...

 

 

 

 

강천보 인증센터... ^^

 

 

 

 

 

 

멀리 신륵사가 보입니다... ^^

 

 

 

 

 

 

여주보가 보입니다...

 

 

 

 

여주보 인증센터 입니다... ^^

 

 

 

 

이곳에서 잠시 쉬며 행동식 하나 먹습니다... 슬슬 엉덩이가 아파와요... ㅋㅋ

 

 

 

 

 

 

이포보가 보입니다...

 

 

 

 

이포보 인증센터... ^^

 

 

 

 

 

 

 

 

 

 

 

 

양평 군립미술관 인증센터 이정표입니다...

 

 

양평 군립미술관 인증센터... ^^

 

 

 

 

 

 

가곡터널...

 

 

 

 

 

 

북한강 철교 입니다... ^^

 

 

 

 

 

 

전에 와봤던 능내역 인증센터 입니다... ^^

 

 

멀리 팔당댐이 보입니다... ㅎㅎ

 

 

드디어 팔당역 입니다... 총 7시간 30분이 걸렸네요... 엉덩이 넘 아파요, 언제쯤에나 엉덩이가 안 아플까요... ㅋㅋ

 

 

오늘의 라이딩 총 거리 입니다... ^^